*라틴댄스란
라틴 아메리칸 댄스는 대부분이 진행하는 방향(Line of Dance:LOD)이 일정하지 않고, 춤을 추는 위치나 방향도 특별한 제한이 없다.
남녀가 손을 잡는 형식도 자유스러워 한 손 혹은 두손을 잡아도 되고, 또는 남녀가 떨어져서 출수도 있다. 라틴댄스 의상의 매우 자유스러우며 피겨 스케이트의 복장을 연상하면 된다.
룸바(Rumba), 차차차(cha cha cha), 삼바(Samba), 파소도블레(Paso Doble), 자이브(jive)가 있다.

*차차차(cha cha cha)
이 춤은 원래 쿠바에서 유래했고 맘보가 선구자이다. 봉고 드럼이나 마라카스를 두드리는 음악소리 자체가 차차차로 들린다. 이 춤은 라틴 아메리칸 댄스 중에도 가장 인기가 있다. 4/4박자로 첫째 박자에 액센트가 있으며 1분에 28~30소절의 템포이다.
쿠바의 댄서들이 종래의 맘보의 빠른 템포에서 탈피하여 느린박자(2박자)에 Chases를 가미하여 추던 것에서 발전되었으며 룸바와 거의 흡사하되 Staccato Movement 가 강하고 Shoulder Lead가있는 것이 특징이다. 카운트는 2.3.4&1이다. 여기서 4&1이라는 카운트를 차차차라고 부른다. 차차차는 샤세를 의미한다. 타이밍은 반박자/반박자/그리고 한박자이다. 다시 말해서 1/2/1/2/1이다. 차차(1/2, 1/2)을 동시에 밟고, 다음에 마지막차(1는 다음소절에 속한다고 봐야한다. 1)풋웍-체중분배
모든 풋워드 웍(전진 웍)은 "토"로 먼저 시작하고, 그리고 "볼"이 후로아(마루)를 눌러준다.

*자이브(jive)
1972년경 뉴욕의 하렘(Harlem)이란 흑인거주지에서 째즈(Jazz)音樂의 일종인 스윙(Swing)리듬에 맞추어 처음으로 추어진 춤이다. 1936경 전 美國을 휩쓸 정도로 인기가 절정에 달했다. 2차 세계대전 중 G.I(미국직업군인)들에 의해 유럽에 퍼졌고 世界大戰이 끝날 때까지 놀랄만한 인기는 게속되었다. 4/4박자로 둘째와 넷째 박자에 액센트가 있으며 140~에 에 46소절의 템포이다.
라틴댄스 5종목 가운데 가장 Ball Balance을 필요로 하는 춤으로써 Chases Basic으로 빠른 음악(Rock'n Roll)을 소화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자이브는 대개 1&1/2절로 구성되어 있다. 즉, QQQaQ/QaQ(123a4/34) 자이브는 주로 샤세를 의미한다. 자이브의 샤세와 차차차의 샤세의 차이점은 첫째 풋웍이 다르고 둘째 타이밍이다.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타이밍이다.
자이브:카운트 - QaQ---3/4, 3/4, 1박자이다.
자이브/롹앤롤/스윙/지터박 등의 춤들은 사실 모두 같은 의미이다.

*룸바(Rumba) Time : 4/4 Tempo : 1분에 27~30소절
16세기경 아프리카에서 노예로 온 흑인들의 리듬으로 적어도 백년 이상 쿠바에서 추어졌다. 1930경 년경 영국에서 더욱 발전시켜 원래의 춤과는 아주 다른 춤으로 변하였다. 기본적으로 룸바는 라틴 아메리카 음악과 댄스의 정수이다. 룸바는 매우 환상적인 리듬과 동작을 가졌고 여성 댄서가 여성다운 춤사위를 표현할 수 있게 하는 춤이다. 4/4박자로 라틴 아메리카 민족의 특이한 악기들로 연주되며 넷째 박자에 액센트를 준다. 1분간 대략 27~30소절의 템포로 연주된다.

*삼바(Samba) Time : 2/4 Tempo : 1분에 48~56소절
삼바춤은 강렬하고 독특하나 율동을 지닌 생동감 넘치는 춤이다. 원아프리카에서 유래되었으며 사탕수수 농장에서 일하던 흑인노에들에 의해서 브라질 북부의 바히야 지방에서 보급되었고, 마침내 브라질의 대표적인 춤이 되었다.
처음으로 서양인들의 시선을 끈것은 연례행사로 열리는 리오데자네이로의 카니발에서였다. 지금도 브라질에서는 삼바학교가 번창하고 있으며 독자적인 삼바리듬과 기본동작을 발전시키고 있다.

*파소도블레(Paso Doble)
스페인. 기본스탭은 행진곡형식이며 투우를 묘사한 춤이다. 남자는 투우사를 나타내며 여자는 투우와 망토를 나타낸다. 유럽의 남쪽 프랑스, 스페인, 포르투갈에서 대단히 인기있는 춤이다. 스페인어의 파소(Paso)는 스텝(Step)이라는 의미이며 도브레(doble)는 더블(double)이라는 의미다. 즉"두배의 걸음"이라는 뜻이다. 2/4박자로 첫번째 박자에 액센트가 있으며 리듬의 특징은 역동적인 행진곡형이다.